출산 직후에는 산모님의 몸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하며, 첫 모유시에는 마음처럼 수유자세가 안 잡히거나 모유의 양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실에서는 숙련된 신생아실 간호사가 산모님이 병동에서 몸을 회복하는 동안 아기를 건강하게 케어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니 마음 편히 휴식하시고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모유수유를 모유의 양이나 이론적으로만 접근하면 산모 마음이 많이 어려워집니다. 아기는 엄마 뱃속에서 세상에 처음 태어나 낯선 환경에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시기입니다.
출산 후 모유수유는 열 달 동안 익숙했던 엄마 품에서 엄마 냄새를 맡으며 안정감을 찾아가는 시기의 아기를 많이 안아주고, 엄마와 아기가 친밀해지기 위한 하나의 과정입니다.
출산 후 3주, 특히 3일은 산모의 회복이 특히 중요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수유를 하기보다 안정을 취해주세요.
처음 수유시에는 자세나 모유 양이 충분하지 않아 걱정되시겠지만 초유는 조금만 먹어도 아이에게 좋은 영양분을 전달할 수 있고 신생아실에서 아이를 잘 보살피며 보충 수유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출산 후 3일째 (직수 1 : 1 보충수유 )
다운 증후군의 위험도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임신 12주 경에 시행합니다.
출산 후 4일째 (직수 2 : 1 보충수유 )
유즙이 돌면 한쪽 젖당 10~15분 정도 젖을 물려보고 부족할 경우 보충합니다.
5일 째 부터
한쪽 젖당 15~20분 정도 먹이며 모유의 양과 엄마의 수유 계획에 따라 보충 수유합니다.
5F 에어샤워실 (신생아실 & 수유실 입구)
* 출산 후, 신생아실의 수유콜 시기
5F 수유실
출산 직후 모유수유는 젖 물리기부터가 성공적인 모유수유의 시작 입니다.
처음 3일은 젖을 물려보며 연습하는 기간으로 양쪽 가슴 모두 5분 정도 씩 젖을 물려보고 아기와 연습하며 조금씩 시간을 늘려주세요.
수유자세가 불편하면 아기가 젖을 잘 물지 못하고 엄마의 산후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유쿠션, 발판, 머리수건 등을 사용하여 올바른 자세로 편안한 수유자세를 유지 해 주세요.